안녕하세요, 조두순 사건은 진짜 아직도 기억나는 사건인데 이제 조두순의 출소 이 정말 얼마 남지 않았네요. 나영이 사건의 범인 조두순은 2020년 12월 13일에 출소 예정입니다. 이에 피해자와 피해자의 가족 및 모든 국민들이 다시 사회로 나오는 흉악범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에 아동 성범죄자 근절을 위한 정책 조두순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조두순 법이 생긴 배경 ]
조두순 법이 생기게 된 배경은 2008년 조두순이 초등학생을 납치해 성폭행하고 신체에 평생 치유 해야하는 상해를 입혔지만 심신미약을 주장하여 감형을 받은 사건을 계기로 입법화하게 됐습니다.
[ 조두순 사건이란 ]
2008년 조두순이 경기도 안산시에서 초등학생을 납치해 성폭행하고 신체에 상해를 입혔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피해자는 평생 배변 주머니를 착용해야 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범행이 잔인하고 끔찍했지만 조두순은 조사 시작부터 술에 취해서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등 심신미약을 주장하며 범행을 부인했고 1심 판결에서 심신미약을 인정받아서 12년 형을 선고받는데 그쳤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성폭력 특례법이 강화됨과 동시에 '음주나 약물로 인한 심신장애 상태'에서 저지를 성범죄에 경우에는 감경 규정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올해 12월 그가 출소를 해서 사회로 나온다는 현실에 많은 국민들이 염려와 불안에 떨고 있는데, 이에 '특정 범죄자에 대한 보호관찰 및 전자장치 부착 등에 관한 법률(조두순 법)이 시행 되게 된 것입니다.
[ 조두순 법이란 ]
정식 명칭은 '특정 범죄자에 대한 보호관찰 및 전자장치 부착 등에 관한 법률'입니다. 19세 미만에게 성폭력을 저질러 전자발찌 부착명령을 받은 전과자는 교도소에서 출소하더라도 보호관찰관 1명이 집중 관리하게 됩니다.
[ 조두순 법 적용 대상 ]
19세 미만을 상대로 성폭력 범죄를 일으켜 전자발찌를 부착한 범죄자 중 재범 위험성 평가와 범죄 전력, 정신병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재범 위험성이 현저히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 조두순 법 외 아동, 청소년 성범죄 근절을 위한 정책 ]
조두순 사건 이후로 조두순 법 외에도 아동 성범죄 근절을 위한 많은 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다른 정책들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성범죄자의 아동, 청소년 관련 기관 취업 제한 제도
- 그대로 성범죄자가 아동이나 청소년 관련 기관에 일정 기간 동안 취업을 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제도입니다.
2. 성범죄자의 신상정보 공개 및 고지 제도
- 성범죄자의 신상이나 다른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공개하고 우편으로 고지하는 제도입니다. 국민 누구나 근처에 성범죄자가 살고 있는지와 위험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아동, 청소년 대상 성범죄 신고포상금 제도
-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범죄를 저지를 사람을 신고하여 검찰청으로부터 기소 또는 기소유예를 받은 경우에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정말 3대 악의 범죄인 아동, 청소년 성범죄가 하루빨리 근절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법률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식이법 간단하게 설명, 제대로 모르면 인생 망할수 있습니다. (1) | 2020.08.12 |
---|---|
김영란 법, 알기 쉽고 간단하게 정리 (+벤츠 여검사 사건) (1) | 2020.08.11 |
댓글